참고, 참조, 검토, 결재, 결제, 확인 바랍니다.

상품 내역서의 금액을 아래로 복사해보겠습니다.
채우기 핸들을 D6 셀까지 드래그하면 수식이 복사됩니다.
참조의 변경은 셀 이름에 직접 $ 기호를 입력하여 작성할 수 있지만, 수식이 길어지고 많이 작성하게 되면 입력하기 어렵기 때문에 키보드의 F4키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직접 작성하셔도 수식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RRow, 행 표기도 1,2,3으로 하고, C열, Column표기도 1,2,3,.을 사용한다.
이 기능을 자동 채움 기능이라고 합니다.
엑셀에서 데이터 레코드가 여러 개 있을 때 기본 수식을 1개의 행에서 작성하고 나머지 레코드의 수식은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대 참조는 기존의 상대 참조 셀 이름에 $ 기호를 붙여서 작성합니다.
힌트를 보시면 C열과 D열의 값을 곱하고 있는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아까와 마찬가지로 채우기 핸들을 E6 셀까지 드래그해 수식을 복사합니다.
이렇게, 수식을 복사하면 셀의 이름이 수식 결과 셀의 위치에 맞게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이러한 것을 상대 참조라고 하며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참조입니다.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는 수식을 작성하거나 함수를 사용할 때 구하는 수식의 결과 셀이 여러개이면 1개의 셀이 수식을 작성하고 복사자동채움 기능을 사용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따라하고 싶은 분은 아래를 눌러 예제를 다운받아주세요!
숫자 데이터에 대한 사칙연산을 작성할 때 사용합니다. 키보드에 있는 기호를 사용합니다.
기호의 의미는 자동채움을 하더라도 셀 이름이 상대적으로 바뀌지 않고 고정 시킨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김미정의 평균을 구하기 위한 수식을 E3 셀에 작성하고, 자동 채움 기능을 사용해서 수식을 복사하면, 따로 수식을 작성하지 않고도 각 학생에 맞게 셀의 주소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일이 숫자를 입력하면 표를 완성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겠죠?
아래 상품 판매 내역서를 보며 설명해볼게요
다른 위치에 있는 값을 가져와 사용하는 것 을 말합니다.
위의 예제와 같이 계산에 사용되는 셀과 결과 셀이 같은 레코드 즉, 같은 행에 위치하고 있을 때는 자동 참조 형태로 수식을 복사하면 모든 수식 계산이 맞게됩니다.
엑셀 계산식 내에서 여러가지 종류의 데이터를 연결하여 표시합니다.
TIP $ 는 수식을 복사해도 셀 주소를 고정시켜줍니다.
데이터를 비교하여 조건을 만족하면 참True, 아니면 거짓False로 표시합니다.
D3 셀에 15352,000 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엑셀에서는 수식을 사용하면 사칙 연산, 비교 연산, 데이터의 연결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행 방향으로 복사했더니 행 번호가 4,5,6으로 하나씩 증가했습니다.
그럼 C열과 D열의 수량 데이터와 단가 데이터를 곱해서 E열의 금액을 구해 볼까요?
정해진 연산자만 형식에 맞게 입력하면 에러없이 처리됩니다.
결과적으로 첫 번째 행을 제외하면 전부 잘못된 수식이 됩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절대 참조 입니다.
셀에 등호 를 입력하면 엑셀에서는 수식으로 인식하고, 수식 입력하는 형식에 맞게 입력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절대 참조는 여러 행에 수식을 작성할 때 자동채움을 하더라도 특정 셀 좌표를 고정 시킬 때 사용합니다.
열의 이름을 A,B,C,D,. 대신에 1,2,3,4.를 사용한다.
엑셀에서 사용되는 연산자는 비교적 간단하고 종류가 많지는 않습니다.
Comments (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