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 지식창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식창고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내가르
댓글 0건 조회 550회 작성일 20-08-26 13:00

본문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늘은 역류성 식도염의 대해서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최소한 명 이상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위장병 중에서는 가장 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제가 요즘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포스팅을 관심있게 보고 있는데요. 역시나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내용이 많이 있더라구요


하지만 잘못된 정보가 너무 많았어요. 조회수가 몇십만 정도 되고 댓글도 많이 달렸는데 과학적 근거가 없는 얘기를 뿐이더라구요. 많은 환자분들이 역류성 식도염의 대해서 잘 못 하게 되었을 것 같아서 많이 속상했습니다. 우리나라 소화기 내과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든 소화기학회의 위식도역류질환의 임상지침과 연구논문을 근거로 여러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할 중요한 정보를 담아보았으니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 역류성 식도염의 진짜 이름을 알고 있나요?


흔히 이야기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진짜 이름은 위식도역류질환 입니다. 음식물이 식도를 통해서 거꾸로 올라오면서 일으키는 각종 불편한 증상과 합병증을 가리키는 병명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중에는 미란이 라고 하는 염증이 있는 경우를 미란성 위식도 역류 질환이라 하구요 미란이 없는 거의 정상 처럼 보이는 식도를 비미란성위식도역류질환 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미란" 이라고 하는 것은 염증 중에서도 전막 이라고 부르는 겉 표면이 살짝 까진 것을 이야기해요. 점막 아래 까지 깊이 파인 경우를 흔이 알고계시는 "궤양" 이라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미란성 위식도 역류질환"의 다른 말이에요.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역류성 식도염의 정확한 병명은 위식도역류질환 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 위식도역류질환(역류성식도염)의 진단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간혹 환자분들 중에 역류성식도염 이라고 알고 있는데 내시경을 받아보니까 정상이었다면서 " 이상하네?? 그럼 역류성 식도염이 아니란 말인가? " 라고 의아해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식도 역류 질환이 있는 분들을 실제로 내시경 검사를 해보면 반 정도는 염증이 있지만 나머지 반은 정상일 경우가 많습니다.


- 위식도역류질환은 내시경으로만 확인할 수 있나요?


가슴쓰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전형적인 증상이 있다면 증상만으로도 잠정적인 진단을 할 수 있구요. 프로톤펌프억제제라고 하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약을 시험적으로 투약해서 증상이 호전되는지 확인해보는 시험적 약물 투약도 진단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치료에 호전이 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제 위산이 거꾸로 올라오는것이 있는지, 있다면 증상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는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라고 하는 검사 방법도 있어요. 이 검사는 산도 측정 기구를 포를 통해서 식도 까지 삽입하고 24시간 동안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식도 익 역류 여부를 측정하는 검사법 입니다. 검사가 힘이들고 어렵기 때문에 흔히 하는 검사는 아니지만 치료가 잘되지 않는 역류성식도염을 정확히 진단하는데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사실 내시경 검사는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하기 위한 목적이 라기보다는 위암이 가장 많은 우리나라에서 역류성 식도 왜 다른 질병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어요.


간혹 위암이나 식도암 처럼 위험한 병이 있는데도 역류성식도염으로 잘못 생각해서 병을 키우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거든요. 따라서 역류성식도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다른 나쁜 병원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위내시경 검사는 필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 위식도역류질환(역류성식도염)의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은 전형적인 증상과 비전형적인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전형적인 증상은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힘든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위식도역류질환이 아닌 다른 병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먼저 위식도역류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대표적이에요. 그런데 이러한 전형적인 증상도 사람마다 느끼고 표현하는 방식이 다양해서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가슴쓰림 증상의 경우는 가슴이 '타는 것 같다' 가슴이 '화하다' '싸하다' 와 같이 표현하는 경우 


2.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은 '쓴 물이 올라온다' '입에서 신맛이 난다' 와 같이 표현하는 경우 


3. 배꼽 위에서 명치 사이까지 배쪽으로 증상이 나타날 때는 더부룩하다


4. 명치가 막혔다, 윗배가 부었다, 헛배가 부르다. 


5. 왼쪽 갈비뼈 위치 아프다, 가슴이 아프다, 짓누른다, 뻐근하다, 조인다, 막혔다, 걸린것 같다. 


6. 한 달 넘게 기침을 한다, 목 이물감이 있다, 목에 가래가 끼었다, 목이 쉬었다. 등 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처럼 위식도역류질환(역류성식도염)은 천의 얼굴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매우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어요. 보통 가슴이 아프면 심장 내과 를 하고 목이 아프면 이비인후과를 가고 기침을 오래 하면 내과를 가게 되지만 해당 과에서 검사를 해도 별다른 이상이 없고 증상이 지속될 때는 꼭 한번쯤 위식도역류질환의 원인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그렇다면 위식도역류질환(역류성식도염)의 발생원인은 무엇인가요?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 중에서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내용인데요. 흔히 알고 계시는 위역류성식도질환의 원인은 과식, 야식, 커피, 밀가루음식, 기름진 음식, 술, 담배로 알려져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사실 "비만" 입니다. 비만은 그 어떤 원인 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지요.


비만과 위식도역류질환 관계에 대해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연구가 있었고 지금은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이 비만 이라는 사실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어요. 그렇기때문에 고지방식, 카페인, 고당류 음식을 줄이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여 보통체중을 유지하시야 근본적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식사시간에 적당량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식습관만으로도 비만을 줄일 수 있으니 천천히 여유로운 식사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을 알려져 있는 위식도역류질환 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를 담아 봤는데요. 의심증상이 느껴지신다면 하루빨리 가까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접속자집계

오늘
478
어제
548
최대
568
전체
19,772
Copyright © ralphslauren-pol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