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잘하는 방법,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 지식창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식창고

달리기 잘하는 방법,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살뺀다
댓글 0건 조회 510회 작성일 20-09-01 04:45

본문

달리기 잘하는 방법,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달리기 잘하는 방법,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 1km 살리는 것도 힘들어요. 

- 어떻게 하면 5km 를 달릴 수가 있나요?

- 저도 10 km 를 달릴 날이 올까요? 







달리기 초보 러너들은 왜 장거리 달리기를 하지 못할까요? 


누구나 지금보다 더 멀리 지치지 않고 달리기를 증가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얼마전 달리기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틀 동안 강원도에 곳곳을 달리며 여행을 했습니다. 모두들 달리기를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에 새벽부터 낮까지 계속 달리며 여행을 해도 지치지 않고 즐길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곧 달리기를 몇년씩 해야지만 이런 달리기 여행이 가능할까요? 꼭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개인차에 따라 달리는 거리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여러분도 몇 개월 꾸준히 달려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오늘은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지금보다 더 멀리 더 편하게 달릴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초보 러너분들이 오래 달리기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많이들 오해하고 있는 것. 첫번째 바로 속도를 줄이는 겁니다. 







달리기 잘하는 방법,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이 간단한 방법을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런 질문들이 정말 많아요. 1km ~ 3km만 달려도 너무 숨이 차서 못 달리겠어요. 거리가 중요한게 아니라 내가 지금 숨이 찬다는 것 자체가 내 능력치보다 빨리 달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이 금방 지치는 가장 큰 원인은 "달리기는 빨라야 된다는 선입견" 때문입니다. 42.195km 를 달리는 마라톤 선수들도 숨을 헐떡거리면서 달리지 않습니다. 2시간 이상을 달리는 데 숨이 가쁘게 2시간을 달린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겠죠. 물론 제 마지막 구간에서는 힘을 내서 전력질주를 하기도 하지만 전 구간을 안정적인 루프로 달리는데 집중하지요.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 속도의 60%에서 70% 정도의 속도로 낮춰보세요. 이 속도는 옆사람과 대화를 해도 숨이 차지 않을 정도의 속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보다 더 먼거리를 달릴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자기 자신의 벽을 넘어서기" 입니다. 이것도 좀 뻔한 얘기 같긴 하죠. 뻔한 건 맞지만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오히려 그 방법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그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자신의 능력치를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그 한계를 넘으려는 시도를 해야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느 정도의 강도로 시도를 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거리나 속도를 아주 단시간에 빠르게 성장 시키려는 노력은 아주 높은 확률로 부상을 당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달리기 잘하는 방법,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그러니 달리기를 시작한 지 얼마 안된 초보라면 이 방법을 한번 써보세요. 우선 지난 3주간 가장 길게 달렸던 거리별 시작으로 해서 일주일에 딱 10% 정도 씩만 거리를 늘려 가는 겁니다. 예를 들어 지난 3주간 달렸던 가장 긴 거리가 5키로 라면 500m 를 이번 주에 더 달려 보는 거에요. 5.5KM로 를 달려보는 겁니다. 그리고 다음주에는 6KM 가 조금 넘게 되겠죠 이렇게 10% 씩 점진적으로 늘려 가는겁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일주일 내내 그 거리를 달리는 게 아니라 한 번만 길게 달리기를 하고 나머지 날들은 평소보다 적게 또는 평소 만큼만 달리세요 또 그 사이사이에는 휴식을 취하는 날도 꼭 필요합니다. 이렇게 조금씩 거리를 늘려 가다보면 개인차가 있겠지만 약 2 달에서 3달정도면 10 km 를 달릴 수 있게 될 겁니다. 만약 지금 10km 가까이 달릴 수 있는 사람은 20km 즉 하프 마라톤에 도전할 수 있게 될 거구요. 오늘 20키로 정도 달렸는데 이렇게 거리를 늘려서 달리는 날은 절대로 속도까지 갇힌 높이 시면 안됩니다. 








달리기 잘하는 방법,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이런 훈련은 보통 대회를 앞두고 어떤 기록을 내기 위한 목표로 많이들하기 때문에 초보 러너 들에게는 추천 하지 않는게 봤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초보에게 많은 방식으로 진행 한다면 이 또한 굉장히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소개해드려보았는데요. 달리기는 매일매일 치열한 생각들 속에서 잠시나마 뇌를 쉬게 하는 역할을 하게 해줍니다. 달리기라는 시스템을 갖추고 주기적으로 한번씩 재부팅 해 주고 있습니다. 달리기 훈련을 통해 자신의 벽을 뛰어넘으면서 자아성찰을 해보는 계기를 만들어보시는건 어떨까요?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접속자집계

오늘
476
어제
548
최대
568
전체
19,770
Copyright © ralphslauren-polo.com All rights reserved.